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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4] 영남대(총장 이효수)가 공학교육프로그램 전체에서 ‘ABEEK 인증’을 획득, ‘검증된 공학도’ 배출로 취업난에 정면 승부수를 던졌다. 2001년 11월 건축학부, 기계공학부, 디스플레이화학공학부 등 공대 3개 학부에서 'ABEEK 인증'을 국내 최초로 획득한 영남대는 최근 12개 공학교육프로그램 전체에 대한 ABEEK 인증을 획득했다. 이는 ‘전국 최다’ ABEEK 인증의 기록이다. 이에 따라 올 1학기부터 공과대학 7개 프로그램(건설시스템공학, 기계시스템, 기계설계, 첨단기계, 신소재공학, 전기공학, 디스플레이화학공학), 전자정보공학부 3개 프로그램(전자공학, 컴퓨터공학, 정보통신공학), 섬유패션학부(섬유나노소재공학), 건축공학 등 총 12개의 ABEEK 인증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특히 2001년부터 운영되어온 기계시스템, 기계설계, 디스플레이화학공학의 교육프로그램은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NGR평가(Next General Review :차기 정규 평가)까지 미리 인증 받았다. ‘ABEEK 인증’이란 ‘ABEEK’(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이사장 윤종용)에서 정한 교육목표와 기준, 세부지침 등에 따른 공학교육을 실시한 뒤 이수자에게는 인증서를 수여하는, 일종의 공학교육 ‘품질보증제’다. 미국의 ABET(공학기술인증원)을 모델로 1999년 창립된 ABEEK은 프로그램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 성과 및 평가, 교과영역, 학생, 교수진, 교육환경, 교육개선, 전공분야별 기준 등 총 8가지의 인증기준을 모두 충족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영남대는 2003년 지역 대학 최초로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설치해 공학교육 편제조정, 교육환경 개선, 수요자중심의 커리큘럼 및 교수법 개발 등 공학교육전반에 걸친 혁신작업을 추진해왔으며, 2007년 5월에는 기존 3개 학부를 포함해 총 12개 공학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현장실사를 받았다. 아울러 2006년부터 ABEEK 인증제를 졸업인증제와 연계한 결과, 현재까지 700여 명의 공학도들이 ABEEK 인증서를 받고 졸업했으며, 12개 프로그램이 본격 가동되는 2010학년도부터는 연간 700여명이 ABEEK 인증서를 받고 졸업하게 될 전망이다. 현재 ABEEK 인증프로그램 이수자는 관련업종 기업체들로부터 채용선호 1순위로 손꼽히는 ‘인기주’다. 게다가 2007년부터는 우리나라가 워싱턴 어코드(Washington Accord)의 회원이 됨으로써 ABEEK 인증프로그램 이수자는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등 선진 12개국의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해외 취업 시 현지대학 졸업생들과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을 수도 있는 혜택이 돌아간다. 이에 대해 공학교육혁신센터장 심재진(52, 디스플레이화학공학부) 교수는 “ABEEK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기존 교육커리큘럼과 교수법을 완전히 바꾸는 등 결코 쉽지 않는 노력과 투자를 해야 하지만 미뤄서는 안 될 시대적 요구다. 적당히 학점만 채우고 졸업하는 공학교육체제 하에서는 사회가 요구하는 엔지니어를 키워낼 수 없기 때문”이라며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국내 대학에서 시행 중인 ABEEK 인증 프로그램은 2009년 11월 현재 41개 대학 275개다.
- 2022년 11월 21일 (월)
- 박성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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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2-24] 영남대 학생들이 KAIST 주최 ‘2009 전국 대학생 온라인전기자동차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1위인 ‘대상’과 상금 500만원의 영예를 차지했다. ‘온라인전기자동차’는 배터리에 의존하는 기존의 전기자동차와는 달리, 차량에 장착된 고효율 집전장치를 통해 도로에 설치된 급전장치로부터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받아 운행하는 신개념 전기자동차. 이번 대회는 온라인전기자동차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참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의 발굴을 목적으로 온라인전기자동차용 완성차 설계 및 해석, 전기자동차 및 급․집전장치의 세부구조 설계를 위한 아이디어 등을 공모했다. 지난달 12일까지 신청 접수 결과, 전국 대학에서 총 30개 팀이 신청했으며, 1차 제안서 심사결과 영남대를 비롯한 총 10개 팀이 본선대회 출전 자격을 거머쥐었다. 아울러 다른 아이디어 경진대회와 달리, 예선 통과한 10개 팀에는 좀 더 기발하고 참신하며 구현가능성까지 갖춘 새로운 최종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연구활동비 100만원도 지원됐다. 본선대회는 22일 오후 1시 KAIST 문지캠퍼스 슈펙스홀에서 열렸다. 그 결과 미래형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위한 새로운 시도로 여겨지는 이번 경진대회에서 영남대 기계공학부와 전자정보공학부 학생연합팀인 ‘POYU'팀(팀장 나재웅 외 11명, 지도교수 황평)이 영광의 1위를 차지했다. 멤버 중 10명이 기계공학부자작자동차동아리 ‘유새’(YUSAE)에서, 2명이 전자정보공학부동아리 ‘파워서플라이’(Power Supply)에서 각각 활동한 경험이 시너지효과를 낸 것이다. 팀장 나재웅(26, 기계시스템전공 4년)씨는 “팀 이름처럼 ‘Pride Of Yeungnam University’가 되기 위해 지난 3개월 동안 밤잠을 설쳐가며 대회를 준비했다. 각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머리를 맞댄 결과 전기자동차의 설계, 집전장치의 설계, 자동차 디자인 등에 있어서 남다른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었다”면서 “우리의 아이디어가 미래형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위한 새로운 시도에 밑거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다. 이들을 지도한 황평 교수(54, 기계공학부)도 “매년 국제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를 개최하는 동시에 미국, 영국, 일본 등 국제대회에 참가하면서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가 이번 대회를 준비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됐을 것”이라면서 “총 150페이지 분량의 제안서를 직접 작성한 학생들의 노력과 열정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흐뭇했는데, 이런 좋은 성과를 낳으니 더욱 기쁘다”고 대견해했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한 영남대 ‘POYU’팀은 KAIST 서남표 총장으로부터 총장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상했으며, 한양대(금상), KAIST(은상), 명지대(동상), 동아대(장려상) 등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2022년 11월 21일 (월)
-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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